MBTI의 유형중 NF형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MBTI를 4가지로 대분류]
MBTI는 총 16개의 성격유형이 나오지만,
SJ, SP, NF, NT로 크게 4가지 분류가 가능합니다.
감각적인 사람(S)은 2,4번 지표를 기준으로
직관적인 사람(N)은 2,3번 지표를 기준 삼아 분류하게 됩니다.
[NF형]
INFJ, INFP, ENFP, ENFJ
자아실현이라는 궁극의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추상적인 목표를 세우고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주력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중요성을 인정받기를 원하는 경우가 큽니다. 따라서 상호 소통에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유창하게 말하고 쓰는 능력을 갖춘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말이나 글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영향을 발휘하는 대표적인 타입입니다.
NF의 내면을 보면, 이들은 타인의 삶에 어떻게 하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줄까라고 생각하는 친근함 그 자체라고 마이어스는 말했습니다. NF는 주변 사람들과 갈등이 있는 것을 고통스러워 합니다.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은 이들이 매우 사적인 방법으로 다루어야 할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NF는 어울려 다니는 집단의 분위기와 사랑하는 이들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스케쥴에 대해 결정을 내리거나(J) 선택을 위해 계속 탐색을 할(P)때, 이들의 친근한 감정과 함께 행동으로 표현됩니다. 외부적으로 활동적일 수도(E), 혹은 내향적일 수도(I) 있지만, 모든 NF는 가족, 친구,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서로 사이좋게 지내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NF 대표 키워드]
인간적인, 동정적인, 열정적인, 영적인, 창의적인, 직관력 있는, 통찰력 있는, 주관적인
이 기질은 매우 색다른 가치관의 소유자 입니다. 바로 인생의 목적을 찾고, 진짜 자신이 되는 일입니다.
조직에 속해 인정받는 것도,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도, 지식을 추구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정작 본인도 자신의 진짜 모습을 모르는 일이 많다. 완벽하고 독창적인 진정한 자신을 찾아 헤매는 것이 NF 기질의 인생인 것 입니다. 단, 이상주의자 기질은 개성을 발휘할 수 없는 평범한 인생은 의미가 없다고 느낍니다. 독특한 가치관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다른 인생을 살고 또 그것을 남에게 인정받거나 평가받고 싶다고 바라고 있는 것 입니다.
그저 독특한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남에게 인정받는 일에 의의를 느끼기 때문에 인간관계에서는 아낌없이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자신의 가치관이 인정받을 수 있는 거라면 보상같은 건 바라지도 않고 혼신의 힘을 다하지만 인간관계를 이상화한 나머지 실망하거나 상처받는 일도 자주 있게됩니다.
결과적으로는 주위 사람들은 이 기질이 누군가에게 푹 빠졌다고 생각했는데 특별한 이유도 없이 바로 다른 사람으로 갈아타는 걸로 보일 때가 있습니다.
인간을 관찰하는 것에 관심이 많고 자신과 타인 사이에 벌어지는 일들을 로맨틱하게 생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 미래지향적이기 때문에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보다 미래에 어떻게 하고 싶은지를 신경씁니다. 특히 자신과 남의 가능성을 이끌어내어 꿈을 실현하는(또는 남이 실현해 주는) 것에 강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SJ 보호자 기질과 닮았지만, 의무나 봉사가 아니라 인간관계를 깊게 갖는 것에
관심이 있는 점이 다릅니다. 칭찬하는 것도 칭찬받는 것도 서투른 SJ 기질과 다르게 NF 기질은 상대에게 공감하며 칭찬을 잘 하고, 또 칭찬받는 것도 굉장히 좋아합니다. 반대로 비판받으면 다른 기질 이상으로 침울해지거나 발끈하기 쉽다는 결점도 있습니다.
이 기질은 인구가 적은 편이지만 사회에 주는 영향력은 매우 큽니다. 작가, 시인, 저널리스트는 NF 기질의 사람인 경우가 많기 때문. 또 교사, 카운슬러, 배우, 종교관계자 등에서도 이 기질이 많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은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유형이 NF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J가 현실을 체계화 시키고 현실의 목표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라면 NJ는 이상을 체계화 시키고 이상의 목표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 유형들의 별명들도 예언자, 과학자, 지도자, 선생님(멘토)인것도 이 사람들의 이상적 목표를 계획하고 수행하는것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이 분들은 내향직관형이라 본질을 '좁고 깊게'보는 경향이 있고, Si가 현실에 대해 예리하듯, Ni는 관념에 대해 예리하여 '선견지명'이 있다고도 합니다. 그런데 자신이 구축한 이상 체계에 너무 집작하여 '외골수' 혹은 '고집쟁이'로 보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점이 쉽게 들어나진 않습니다. 이분들중에 학업성적과 아이큐가 높은 사람이 제일 많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유형에 J가 들어가면 감정형인 분들도 사고형처럼 보일수 있다고 합니다.
+ 정리
수준높은 사고력과 박식합니다.
그리고 뛰어난 리더쉽을 자랑하는 '이 시대의 지적 엘리트' 들입니다.
N 유형 자체가 이 세상에 별로 없다지만 특히 이들은 정말 드문편에 속합니다.
넓고 개괄적인 시야을 보유한 동시에 그 대상을 체계화하는 일에도 상당히 수준급인 경우가 많습니다.
삶을 살아가는데에 있어서는 이상주의자도 꽤 분포하는 편이지만 은근히 현실적인 눈이 발달한 사람들 역시 꽤 적잖게 있습니다.
기술한 유형 조합 중에서 학업 성취도가 가장 높은 조합으로 넷 중에서 가장 소위 말하는 엄친아, 엄친딸이 많습니다.
다만 무언가에 동기부여를 받으려면 장기간의 계획이 먼저 필요합니다.
많은 생각, 수준높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머리쓰는 일' 에 큰 가치를 두는 반면 신체의 일부를 사용하는 투박한 일을 싫어하거나 경시하는 경향이 다소 있기도 합니다.
좋아하는 음악같은 걸 보면 유럽 클래식같은 고상한 걸 좋아하고 미술도 좋아하는 경우가 큽니다.
이렇게 MBTI의 NF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전 쫌 맞는것 같더라구요!
여러분들도 본인 유형을 비교해보면서 읽으시면, 재밌게 MBTI를 즐기실 수 있을꺼에요.
다음번에는 또 어떤 유형일지 기대 많이 해주세요.
'포스팅 >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가 뭐에요? (SJ편) (0) | 2022.02.07 |
---|---|
MBTI 주기능 부기능 열등기능 3차기능 산출법 (0) | 2022.02.06 |
MBTI 검사는 다 정확한 걸까? (0) | 2022.02.06 |
MBTI 성격유형 알아보기 - INTJ 특징 (1편) (0) | 2022.02.06 |
MBTI가 뭐에요? (0) | 2022.01.30 |
댓글